원광대학교 대학원 한국문화학과 내에 예다학 전공 박사과정이 있다.
이 학과 2009년 신학기 박사과정에 우리 차계에서 중국차 고전 강의로 잘 알려진 대만 국적인, 짱유화 교수의 아들 강녕위(姜寧瑋, 27세) 씨와 예비 며느리가 될 소연의(蕭然儀, 28세)씨가 동시에 박사과정에 입학하여 주변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런 내용의 사실 여부를 필자에게 문의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이제 개학한 두 분을 짱유화보이차연구소에서 만나 인터뷰를 하였다.
강녕위 씨는 개인적으로는 사업을 하고 싶은데 그 준비 단계로 대학에서 차전공(석사과정)을 했다 하며, 좀 더 완벽한 준비를 위해서 원광대학교 박사과정에 입학하게 되었다고 한다. 아직 전공을 위한 논제를 정하지는 않았지만 보이차와 와인의 공통점에 대한 연구도 해보고 싶다고 하며, 개인적으로 즐기는 차로는 민남오룡차라고 한다.
소연의 씨는 강녕위 씨와 마찬가지로 국적은 대만이지만 한국에서 출생하였으며, 이번에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예비 신랑과 같이 박사과정에 합격한, 앞으로 우리나라 차 문화계에서 크게 활동할 재원이다.

서울에 있는 대학을 두고 익산의 원광대학교를 택한 이유로는 두 사람 다 보이차연구소에서 강의를 맡고 있어 시간적인 이유도 있다 하며, 원광대학교의 폭넓은 교수진과 주 1회 수업으로 연구소 강의와 상충되지 않아서 익산까지 가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 보이차연구소에서는 강녕위 씨는 민남청차를 강의하고 있고 소연의 씨는 기초 관능 품평 강의를 맡고 있다. 짱유화 교수는 세계 보이차 10대 명인 에 선정된 분으로 2000년대부터 현재까지 (사)한국차인연합회 다도대학원과 한서대학에서 중국 차문화 고전을 강의하고 있다.
두 분께 축하드립니다. 짱유화 교수님 아드님과 예비 며느님이 함께 원광대학교 예다학전공 박사과정에 입합하였다는 소문을 들었는데 오늘 이렇게 사진으로 공개되어 반갑습니다. 행복한 가족 사진 정말 멋집니다. 연구소의 발전도 기원합니다. 오래전 짱교수님으로 부터 다경강의를 듣고 현재까지 차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짱유화 교수님 강의를 감명깊게 들었습니다. 한국사람보다 한국말 잘하는 외국인은 짱교수님 외는 본적이 없습니다. 근데 아드님과 며느리 될 분이 함께 차전공박사 과정에 입학했다는 글이 석우연담에 있다는 것을 보고 확인했습니다. 아마도 아드님도 한국인같은 한국말 잘 하시겠지요... 짱교수님도 여전히 건강하신 모습 부럽습니다. ...
답글삭제예비부부 두분의 박사과정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외국인으로서 우리 나라의 박사과정을 택한신 것은 참으로 놀랍고 반가운 일입니다. 짱유화 교수님께서 많은 지도와 활동을 하고 계시는데, 두 분깨서도 앞으로 차문화 발전에 많이 기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글삭제짱유화 교수님의 자제분이 대를이어 차학을 전공하신다니 반갑고 감사합니다.
답글삭제두분의 박사과정 입학을 멀리서 나마 축하드리며 차와 차문화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게되길 고대합니다.... _()_
축하해요. 두자제 분이 아버님과 같은길은 가시는 모습 참으로 짱교수님 행복해 보이십니다.
답글삭제차는 잔으로 마시는 것이 아니라
답글삭제마음으로 마시는 것
차인의 사랑과 우정도 산길같아서 서로오고가지 아니하면 숲이 우거져 오솔길이 없어지나니
서울 오셨다가 비라도 맞으시면 우산가지고 나오라고 전화해 주세요.
삼독심이 없어지는 시원한 차 대접하겠습니다.
차하는 사람은 천년복이 있는 삶입니다.
멋진 가족이네요,, 축하합니다. 교수님이 무척 좋으신 부모님이라고 생각이돕니다..
답글삭제